study/Cross Platform
예제로 배우는 Dart & Flutter 시작하기 ⏹️ 마무리 프로젝트 - 나만의 TODO 앱 만들기
octo54
2025. 4. 10. 10:54
반응형
예제로 배우는 Dart & Flutter 시작하기 ⏹️ 마무리 프로젝트 - 나만의 TODO 앱 만들기
지금까지 Dart 문법부터 Flutter 위젯, 화면 전환까지 배웠다면, 이제 직접 간단한 실전 앱을 만들어보며 복습할 시간입니다.
이번 글에서는 할 일 관리 앱(To-Do List App) 을 함께 만들어보며 지금까지 배운 기술들을 실제로 적용해봅니다.
📌 1. 앱 기능 소개
이 프로젝트에서 만들 To-Do 앱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습니다:
- 할 일 입력하기
- 할 일 목록 보여주기
- 완료 처리 / 삭제하기
- 화면 간 전환 없이 동작 (단일 화면)
📌 2. 프로젝트 기본 설정
✅ 새 프로젝트 생성
flutter create todo_app
cd todo_app
code .
✅ lib/main.dart 열기
📌 3. 데이터 모델 만들기
반응형
class Todo {
String title;
bool isDone;
Todo({
required this.title,
this.isDone = false,
});
}
📌 4. 전체 코드 구조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void main() => runApp(TodoApp());
class Todo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MaterialApp(
title: 'To-Do App',
theme: ThemeData(primarySwatch: Colors.indigo),
home: TodoHomePage(),
);
}
}
📌 5. 메인 화면 만들기
class Todo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{
@override
State<TodoHomePage> createState() => _TodoHomePageState();
}
class _TodoHomePageState extends State<TodoHomePage> {
final List<Todo> _todos = [];
final TextEditingController _controller = TextEditingController();
void _addTodo() {
if (_controller.text.isEmpty) return;
setState(() {
_todos.add(Todo(title: _controller.text));
_controller.clear();
});
}
void _toggleTodo(int index) {
setState(() {
_todos[index].isDone = !_todos[index].isDone;
});
}
void _removeTodo(int index) {
setState(() {
_todos.removeAt(index);
});
}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Scaffold(
appBar: AppBar(
title: Text('나만의 할 일 앱'),
centerTitle: true,
),
body: Padding(
padding: const EdgeInsets.all(16),
child: Column(
children: [
Row(
children: [
Expanded(
child: TextField(
controller: _controller,
decoration: InputDecoration(
hintText: '할 일을 입력하세요',
border: OutlineInputBorder(),
),
),
),
SizedBox(width: 10),
ElevatedButton(
onPressed: _addTodo,
child: Text('추가'),
),
],
),
SizedBox(height: 20),
Expanded(
child: ListView.builder(
itemCount: _todos.length,
itemBuilder: (context, index) {
final todo = _todos[index];
return ListTile(
leading: IconButton(
icon: Icon(
todo.isDone ? Icons.check_circle : Icons.circle_outlined,
color: todo.isDone ? Colors.green : Colors.grey,
),
onPressed: () => _toggleTodo(index),
),
title: Text(
todo.title,
style: TextStyle(
decoration: todo.isDone ? TextDecoration.lineThrough : null,
),
),
trailing: IconButton(
icon: Icon(Icons.delete, color: Colors.red),
onPressed: () => _removeTodo(index),
),
);
},
),
),
],
),
),
);
}
}
📌 6. 실습 요약
- TextField: 사용자 입력받기
- ListView.builder: 동적 리스트 생성
- ListTile: 각 할 일을 카드처럼 표시
- setState(): 상태 업데이트하여 UI 갱신
- IconButton: 체크/삭제 아이콘 제어
📌 7. 확장 아이디어
- 완료한 할 일은 아래로 내리기
- 다크 모드 지원
- 로컬 저장 (shared_preferences)
- 날짜별 정렬, 알림 기능 등
📌 8. 이번 글에서 배운 내용
- Dart로 사용자 정의 데이터 모델 만들기
- Flutter 위젯을 활용한 동적 UI 구성
- 상태 기반으로 UI 갱신하는 setState() 이해
- CRUD(생성, 읽기, 삭제) 간단 구현
🏁 축하합니다!
이 시리즈를 통해 Dart와 Flutter의 기초부터 실전 프로젝트까지 전부 경험하셨습니다. 🎉
이제 여러분은 자신의 앱을 직접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실력을 갖췄습니다!
Flutter todo 앱 만들기,Flutter 프로젝트 예제,Dart 실습 프로젝트,Flutter 상태관리,setState 사용법,Flutter 할일 앱,Flutter TextField 활용,Flutter ListView 예제,Flutter CRUD 앱,Dart Flutter 마무리 예제